메뉴 건너뛰기

의정뉴스 10월 중 세 번째

편성
  • 등록된 편성이 없습니다.
방송 정보
의정뉴스 10월 중 세 번째
[의회를 만나다] 시청자수: 407
제목 : 의정뉴스 10월 중 세 번째
일시 : 2016.10.31 (월)
내용 :
2016년 10월 세 번째 의정뉴스

# S1 오프닝 & 뉴스1. 제261회 의정부시의회 임시회

[스튜디오]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월 세 번째 의정뉴스입니다.
첫 소식입니다. 
지난 14일부터 7일동안 진행된 제 261회 의정부시의회 임시회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1차 본회의]
임시회 첫날인 14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제 1차 본회의가 열렸습니다. 먼저 회기를 결정하고, 같은 날인 14일부터 19일까지 상임위원회 활동에 들어갔는데요.
운영위원회에서는‘의정부시의회 업무추진비 사용 및 공개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4건의 조례안을 심의했습니다.
이어서 자치행정위원회는 행정사무감사를 대비해 17일과 18일 양일간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8개소의 현장 확인과 13건의 안건을 심의했고,
도시·건설위원회는 같은 날 동부간선도로 확장사업장 등 7곳의 운영현황을 청취하고 운영실태를 확인했으며, 2건의 안건을 심의했습니다.

20일에는 제 2차 본회의가 개의했는데요.
정선희 의원은 ‘책임동제에 대한 개선과 종합 고속버스터미널 신설’이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실시했습니다.
 이어서 운영위원회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및 증인 채택의 건]을 승인했습니다.
또 조례안 심의 결과, 자치행정위원회는 구구회의원이 발의한 [의정부시 이북5도 등의 관련 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안]등 2건의 조례를 원안 가결했고, [2017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안]등 7건의 동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또한 김일봉 의원은 [의정부 경전철 민간투자사업 국비 지원 요청 결의안]을, 임호석 의원은 [국도39호선 의정부 구간 확장공사 국비 지원 요청 결의안]을 각각 가결했습니다.
이상 제261회 임시회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의한 조례안등 총 13건의 안건을 의결하고 폐회했습니다.

# S2 뉴스2. 송양고 학생 의회 견학

[스튜디오] 
지난 10월 21일 18명의 송양 고등학교 학생들이 의정부 시의회를 찾았습니다.
------------------------------------------------------------------------
본회의장 및 상임 위원회를 견학하고 모의의회 현장을 직접 실습하기 위해선데요. 이날  학생들의 멘토를 맡은 안춘선 운영위원장은 진로 및 의회의 기능,시의원의 역할등에 대해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과 대화를 나눴습니다.
또 의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안내해주는 의회홍보 애니메이션을 시청하고, 이후 학생들이 직접 모의 의회를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연신 진지한 표정으로 체험에 임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이 건강하고 희망찬 민주주의의 꿈나무로 자라나기를 기대해봅니다.
.
# S3 뉴스3. 경기북부 과학문화 한마당

[스튜디오] 
지난 22일  경기도과학교육원 북부기초과학교육관에서 ‘2016년 경기북부 과학문화 한마당’이 개최됐습니다.
------------------------------------------------------------------------
 경기북부지역 학생과 학부모, 마을주민등 3,0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행사는, 총 41개 과학 체험 활동 프로그램이 진행됐는데요. 체험활동,탐구활동,전시관체험등 총 6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져있었습니다.
이 자리에 시의원들도 참석해 이날 행사를 축하하고 격려했는데요.
특히 곤충체험, 파충류 체험, 과학마술, 태양관측 등 다채로운 과학문화활동을 학생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아이와 부모가 다양한 과학 분야를 함께 즐기고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S4 뉴스4. 제21회 의정부시장기 제13회 회장기 검도대회

[스튜디오] 
지난 23일 의정부 체육관에서 제21회 의정부시장기 13회 회장기 검도대회가 열렸습니다.
--------------------------------------------------------
의정부시체육회가 주최하고 의정부시검도회가 주관한 이번대회는 서울,경기,강원도등 지역을 대표하는 총 35개팀 1,000여명이 참여했는데요. 
경기에 앞서 개회선언으로 경기의 시작을 알리고, 시의장은 축사를 통해 참가자들을 격려했습니다. 이어서 선수대표의 선서 후 공정한 심판아래 열띤 시합이 열렸는데요. 승패와 상관없이 전국을 대표하는 검객들이 한자리에 모여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여과없이 펼쳐보이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 S5 의회 용어- 심사보고

[스튜디오] 
의회용어를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심사보고에 대해 알아봅니다.
--------------------------------------------------------
심사보고란 위원회에 회부한 안건에 대해서 심사를 완료하고 당해 안건이 본회의에 상정되었을 때 심사 경과 및 결과를 위원장이나 간사가 본회의에서 보고하는 것을 뜻합니다.

[ 위원회에 회부한 안건에 대해서 심사를 완료하고 당해 안건이 본회의에 상정되었을 때 심사 경과 및 결과를 위원장이나 간사가 본회의에서 보고하는 것을 「審査報告」라 한다 ]

# S6 클로징

[스튜디오] 

이번에 저희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어느덧 길가에 나무들이 형형색색 아름답게 물이 들었는데요.
지금부터 11월 초까지 전국적으로 단풍이 절정을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시간 내서 단풍 구경 하면서 완연한 가을의 여유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전체 > 의회를 만나다
  •   한 주간의 의정부 소식을 모아서 전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