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2017년 7월 넷째주 시정뉴스 (695회)

편성
  • 등록된 편성이 없습니다.
방송 정보
2017년 7월 넷째주 시정뉴스 (695회)
[주간뉴스] 시청자수: 250
제목 : 2017년 7월 넷째주 시정뉴스 (695회)
일시 : 2017.08.02 (수)
내용 :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7년 7월 넷째주 의정부 시정소식입니다.
첫 소식입니다.      
1. 2017 대한민국 신뢰받는 공공혁신 大賞 수상
 
의정부시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신회받는 공공혁신 기관으로 2년 연속 꼽혔습니다. 김예은 리포텁니다.
[김예은 리포터]-------------------------------------------
 지난 25일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2017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 시상식이 진행됐습니다. 의정부시는 올해로 2년연속 미래경영부문 대상을 수상했는데요
중앙일보에서 주관한 이 상은 혁신을 통해 기업 및 조직생활 패러다임을 모범적으로 제시한 조직을 선정해 그 공로를 격려하기 위해 제정한 상입니다. 

 의정부시는 뽀로로 테마랜드, K-POP클러스터, 프리미엄 아울렛 등을 조성하며 군사도시이미지에서 벗어나 문화예술도시로 도약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 상을 수상했는데요,

(인터뷰)

한편 이날 시상식에서는 전국의 기업 및 조직CEO 등 30명의 수상자들이 참석해, 
단체기념촬영 및 오찬을 함께하며 서로의 영광을 함께 나누고 기뻐했습니다.
2. 자매도시 수해지역 복구활동 참여

 지난 16일 내린 집중호우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괴산군 주민들을 위해, 자매도시 의정부시가 팔을 걷어 부쳤습니다. 김예은 리포텁니다. 
[김예은 리포터]-------------------------------------------

 지난 21일 의정부시 공무원 80여명이 호우 피해를 입은 자매도시 괴산군 수재민들을 찾았습니다. 

 직원들은 수해현장을 방문해 덤프트럭, 쓰레기 집게차 등 장비를 동원해 복구작업에 나섰는데요. 신속한 복구를 위해 점심도 간단한 도시락으로 해결하며 갑작스런 호우로 피해를 입은 자매도시의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구슬땀을 흘렸습니다.

 이어 25일에는 안병용 시장이 괴산군을 방문했는데요. 
생수, 양곡, 밑반찬등 구호물품을 직접 전달하고 복구 작업에도 함께 참여했습니다. 

(인터뷰)
 2012년부터 의정부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괴산군은 지난 의정부 화재사건 때 의정부시를 직접 방문하며 구호물품을 지원한 바 있는데요.
우리 시 역시 이번에 호우피해를 입은 괴산군에게 아낌없는 지원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 자매도시에 대한 끈끈한 애정을 보여줬습니다.

3. 을지연습 준비보고회

 유사시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전시대비훈련 을지연습을 앞두고, 준비보고회가 열렸습니다. 
--------------------------------------------------------
 지난 27일 시청 대강당에서‘2017 을지연습 준비보고회’가 개최됐습니다.  

 이날 보고회는 을지연습 추진계획, 주요연습사항, 부서별 협조사항에 관한 보고와 전년도 을지연습의 문제점에 대한 조치결과 보고 순으로 진행됐는데요. 

 8월21일부터 24일까지 3박 4일 동안 실시되는 을지연습은 실제 전쟁 상황을 고려한 전시 직제편성, 행정기관 소산·이동 훈련과 군사작전지원·국민생활안정을 위한 훈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시될 예정입니다.










4. 행정체험 대학생 맞춤형 교육 실시 및 행정체험 인증서 수여식

 뜨거운 여름방학, 행정체험을 통해 알차게 보낸 대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임수를 수행하고 인증서를 수여받았습니다. 
--------------------------------------------------------

 지난 28일 여름방학 행정체험에 참여했던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증서 수여식이 열렸습니다. 

 이번에 인증서를 받은 학생은 41명으로 지난 20일간 시청과 동주민센터, 도서관, 복지관 등에서 시정행정을 가까이서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이날은 특별히 취업 준비와 리더십 향상을 위해 갖춰야 할 마인드 교육도 열려, 학생들의 앞으로 미래를 설계하는데 도움을 주는 뜻깊은 시간을 선사했습니다.









5. 제6회 의정부시장배 전국 장애인 탁구대회 개최

 장애인 탁구 최강자들이 모두 모인, 의정부 시장배 전국 장애인 탁구대회가 개최됐습니다. 
--------------------------------------------------------

 지난 29일 제6회 의정부 시장배 전국 장애인 탁구대회가 열렸습니다. 
경기, 서울, 인천, 강원 충북 17개 시,군 300여명의 선수단이 의정부를 찾았는데요. 

 의정부 체육관을 가득 메운 선수단은 
먼저 개회식을 통해 정정 당당한 경기를 펼치겠다는 선수 선서를 했습니다.

 선수들은 예선, 본선, 결전을 거치며 일반 선수 못지않은 기량을 뽐냈는데요. 

 장애인 탁구대회는 
장애인 생활체육의 활성화와 저변확대 뿐만 아니라,  
장애인들의 재활치료 및 체력증진, 사회통합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주요 공지사항과 문화행사를 안내해드리는 시정 알림방 입니다.
◈ 공지사항
1. 시니어 맞춤형 직업교육 [요양보호사] 교육생모집
고령화 사회, 변화하는 고용시장 흐름에 맞춰 건강한 노인이 취약 노인을 돌보는 맞춤형 직업교육생을 모집합니다. 의정부시에 주소를 둔 만 55세이상 65세 이하 구직자를 대상으로 8월 31일부터 1월 10일가지 교육이 진행되는데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후 관련 직종으로 취업알선까지 지원합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께서는 8월 2일부터 23일까지 의정부시청 일자ㅣ센터로 방문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 에너지 절약 스마트홈 조성사업 신청자 모집
에너지 절약 스마트홈 조성사업 신청자를 모집합니다. 공동주택 입주세대를 대상으로 7월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하는데요. 신청세대에는 loT전력 스마트 미터기 및 LED 등기구를 설치해 스마트 미터기는 10%, LED는 40%의 에너지 절감에 도움을 주게됩니다. 신청을 원하는 시민께서는 이메일, 팩스, 카카오톡 오픈채팅 경기도 에너지센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문화행사 
1. <예술극장 보물찾기> 이상한 나라 애벌레의 작은 방
오감을 깨우는 감각체험, 이상한 나라 애벌레의 작은방이 예술극장보물찾기가 열리는 의정부 예술의 전당 전시장에서 열립니다. 8세 이하 여린이를 대상으로 8월 12일과 13일 양일간, 하루 두차례씩 진행되는데요. 고치 속에 들어가 직접 애벌레가 되어보고 나비가 되어보는 감성체험에 어린이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2.  [초등 고학년] 요리조리 열어보는 컴퓨터와 코딩
  이번 주 추천도서 요리조리 열어보는 컴퓨터와 코딩입니다. 아이들이 일찍부터 접하게되는 컴퓨터, 이 컴퓨터가 어떤 일을 하는지, 그 에는 무엇이 들어 있는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등 컴퓨터의 구성과 작동 원리에 대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알려줍니다.

(클로징)
 
 가을의 길목 입추가 다가왔습니다. 
밤새 열대야에 고생하고 있지만 하늘 저편에서는 가을소식이 다가온다는 뜻인데요. 장마가 끝나고 늦더위가 아직 남아있지만, 마음으로는 가을이 우리곁에 성큼 다가온 느낌입니다. 더운 여름 조금만 더 힘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시청해주신 시민여러분 감사합니다.    
행복한 한 주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