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2018년 3월 둘째주 시정뉴스 (725회)

편성
  • 등록된 편성이 없습니다.
방송 정보
2018년 3월 둘째주 시정뉴스 (725회)
[주간뉴스] 시청자수: 191
제목 : 2018년 3월 둘째주 시정뉴스 (725회)
일시 : 2018.03.14 (수)
내용 :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8년 3월 둘째주 의정부 시정소식입니다.
첫 소식입니다.       
1. 2018 공직 청렴 토크 콘서트
 의정부시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청렴토크 콘서트가 열렸습니다.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청렴에 대한 이해와 소통의 시간을 이끌어냈는데요. 김예은 리포터가 전합니다. 
[김예원 리포터]-------------------------------------------
 지난 7일 의정부 예술의전당에서 2018 공직 청렴콘서트가 열렸습니다. 의정부시 조직원 간 다름의 가치를 공유하며 내부청렴도를 향상시키고자 마련된 자린데요. 전문 강사진이 토크 형식으로 강의를 진행하며 조직원간의 소통의 장이 펼쳐졌습니다.
콘서트는 7일과 9일 총 이틀에 걸쳐 진행됐습니다. 간부 및 실무공무원 약 1,200여 명이 참여했는데요. 6급 이상의 간부공무원들에게는 격려의 가치를 주제로, 7급 이하 실무공무원들에게는 함께의 가치를 주제로 강연이 진행됐습니다. 
PPT를 활용한 쌍방향의 토크 형식은 직원들의 참여도를 높였는데요. 또한 강연 중간에는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는 퓨전 국악무대가 준비돼 서로의 다름은 이해하고 어울리는 자리에서 강연의 풍미를 한층 더했습니다.
[클로징]-------------------------------------------------
이 시대 공직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덕목은 무엇일까요? 서로의 다름은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 공직청렴을 위한 첫걸음인데요. 이번 청렴콘서트로 우리시의 청렴성숙도가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의정부TV 김예은입니다.
2. 오르락 내리락 행복나비 기부계단 기념식

 ‘전 세대가 살기 좋은 건강도시’의정부가 건강도 지키고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도 주는 기부계단을 설치했습니다.
--------------------------------------------------------
 의정부역 동부광장 진입계단에 올라가면 기분이 더욱 좋아지는 
‘오르락 내리락 행복나비 기부계단’이 설치됐습니다.

 건강 기부계단은 한 걸음씩 오르내릴 때마다 LED조명과 가야금선율이 흘러 사람들이 걷고 싶게 만들뿐 아니라, 
이용자 1명 당 10원씩 적립이 되어 건강도 챙기고 
기부에도 참여하는 1석 2조의 효과를 나타내는 계단인데요.

이번 건강계단 사업에는 의정부시를 비롯해 한국철도공사 의정부역, 신세계백화점 의정부지점, 한국마사회 의정부지사, 성베드로 병원, 추병원, 한성희치과등 7개 기관이 함께 손을 잡았습니다.

 아름다운 나비 문양이 눈에 들어오시나요?
나비작가 김현정 작가가 재능기부를 통해, 의정부시가 밝고 건강한 미래를 향해 나아가길 소망하는 마음을 나비에 담아 표현했는데요.
(인터뷰)

 의정부시 건강계단은 특별히 소형화된 인공지능 스마트 카메라의 기술적용으로 계단을 오르는 사람을 구분하여 카운터 하는 것이 가능해져 4차 산업시대의 인공지능 기술과 문화예술의 융합의 첫 사례가 되었는데요.
 
 계단 이용으로 적립된 기부금은 연말에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입니다.
3. 2018년 3월 정례기자간담회 개최

 의정부시는 3월 정례 기자간담회를 통해 의정부 컬링경기장의 개장을 알렸습니다. 
--------------------------------------------------------
 의정부시에 컬링 전용경기장이 들어섭니다.

 전국민적 관심과 함께 날로 늘어나는 문의에 의정부시는 지난 5일 
3월 정례 기자간담회를 통해 , 오는 29일 개장을 발표했는데요.

 총 사업비 99억 8천만원을 투입해 만든 의정부 컬링장은 
국제규격에 맞는 경기장으로, 최고의 빙질과 시설을 자랑합니다.

 의정부시는 경기도 내 최다 컬링팀을 보유하고 있는 도시로서,
이번 컬링장의 개장을 손꼽아 기다려 왔는데요.

 일반 시민들이 가까운 거리에서 언제나 쉽게 컬링을 즐길 수 있게되면서, 의정부시가 동계스포츠 메카로 우뚝 서게 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 의정부소방서 합동청사 기공식

 경기 북부 재난 대응의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경기북부 소방재난 본부 합동청사가 기공식을 갖고 첫 삽을 떴습니다.
--------------------------------------------------------
‘경기북부 재난 컨트롤 타워’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가 내년 연말이면 경기북부 광역행정타운에 새로운 둥지를 틉니다.    

 지난 8일 김일수 북부소방재난본부장, 유관기관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합동청사 기공식’을 갖고 안전한 시공을 기원했는데요.

 북부소방재난본부와 의정부소방서가 함께 사용하게 될 합동청사는 
의정부시 금오동 경기북부 광역행정타운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6층 연면적 10,682규모로 건립될 예정으로, 총 38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됩니다.





 


5. 간추린 소식
1. 재1회 성평등정책위원회
 의정부시 성평등정책위원회가 열려, 올해 성평등 기금 지원사업을 심의하고 선정했습니다. 의정부시 제1회 성평등정책위원회가 열렸습니다. 지난 6일 시청 상황실에서 성평등정책위원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보궐위원에 대한 위촉장이 수여되고, 2018년 성평등 기금 지원사업 심의가 진행됐는데요. 올해 지원을 신청한 사업과 단체는 7곳으로, 양성평등 촉진과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을 중심으로 선정에 들어갔습니다.

2. 의정부시 지역사회보장 발전을 위한 비전수립 설명회 
의정부시의 지역사회보장의 비전을 여러 기관과 단체, 주민대표와 함께 나누는 설명회가 열렸습니다.  지난 6일‘의정부시 지역사회보장 발전을 위한 비전수립 설명회’가 개최됐습니다. 이날 설명회는 의정부시 4개년 중장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을 민관이 함께 수립하자는 염원으로 공동선포식이 열렸으며, 배승룡 민간위원장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이해와 역할‘ 교육과 경기복지재단 오민수 팀장의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기초 컨설팅’ 강의가 진행됐습니다.

3. 2018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발대식
 어르신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는 2018 노인일자리 사업이 시작됐습니다. 2018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 발대식이 지난 7일 열렸습니다. 노인 일자리 사업은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 및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7개 기관 43개 사업이 참여하는데요. 이날 발대식에서는 노일일자리 사업 참여자 128명이 참석해 결의문을 낭독하고 일자리 활동 교육을 받았습니다.

4.2018 통장 및 담당공무원 워크숍
소통과 화합을 다지는 2018 통장 워크숍이 개최됐습니다. 지난 8일과 9일, 강원도 속초에서 각동 통장과 담당 공무원 146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워크숍이 개최됐습니다. 먼저 의정부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마을 사회적 경제에 관한 특강이 진행돼, 마을 만들기 사업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나눠봤는데요. 이어 즐거운 레크레이션을 함께소통하며 단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5. 2018 국가 안전대진단 추진 중간보고회
 시민과 함께하는 국가 안전대진단 추진계획의 중간보고회가 열렸습니다. 지난 9일 재난 안전 상황실에서 2018 국가안전대진단 추진계획의 중간보고회가 열렸습니다. 시는 생활안전에 위해를 가하는 요소들을 점검 관리함으로서 안전사회를 구현하고자 국가안전대진단 계획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이번 중간보고회를 통해 부서별 안전점검 추진상황을 보고하고, 개선사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6. 의정부여성근로자 복지센터 사무실 이전 개소식
 의정부여성근로자복지센터가 여성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제일시장으로 장소를 이전했습니다. 지난 9일 의정부 여성근로자 복지센터 이전 개소식이 열렸습니다. 의정부여성근로자복지센터는 직장 내 고충상담과 여성근로자의 고용유지, 가족지원사업 등을 추진하며, 연간 3000여명의 여성근로자가 이용하고 있는데요. 의정부여성근로자와의 물리적 거리감을 좁히고자 제일시장으로 자리를 옮긴 만큼 더욱 적극적인 활동이 기대됩니다.